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건축학 교육의 전문화 · 국제화

Korea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

건인원 소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설립목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orea Architectural Accreditation Board, 이하 “건인원” 또는 “KAAB”)은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건축사자격의 최소 교육요건에 필요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건인원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과기준과 교육지침을 제시하고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서 건축설계의 전문지식과 건축 산업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성, 윤리성, 그리고 리더십을 갖춘 국제수준의 건축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건축학교육의 질적 제고와 건축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여 관련 건축산업 전반의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건축학교육 인증 소개

건인원은 국내 건축을 대표하는 3단체(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연합 기구인 FIKA(Federation of Institutes of Korea Architects)가 주축이 되어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2004년 설립되었다. 2005년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로부터 사단법인 설립인가를 받았고, 2005년에 인증기준 및 절차를 공식적으로 공표하였으며, 동년 가을에 인증후보자격 신청접수를 시작으로 첫 인증사업을 시행하였다. 건인원은 국내 유일의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기관으로서 인증기준과 절차에 따라 신청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인증을 부여한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졸업을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전 세계적 추세이다.

건인원은 대학교육의 자율성과 독창성을 보장하기 위해 독립적 민간 사단법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국내 관련법인 건축사법 개정을 통해 건축사자격 시험응시를 위해서는 반드시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해야하고, 고등교육법에 의해 교육부로부터 학문분야별 평가ㆍ인증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는 등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여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 업무를 인정받고 있다.

건축학교육 인증은 개별 교육 프로그램이 교육수준의 질적 향상과 유지를 위하여 자율적 판단 하에 취득하며, 인증결과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위해 인증심사는 건인원을 구성하는 회원단체가 참여하는 동급자간 평가방식(peer review process)으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건인원이 추구하는 교육의 질적 향상과 평가의 공정성, 그리고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전제로 건축학교육 인증을 수행한다.

  • 건인원은 독립성을 보장받는 체제하에 운영된다.
  • 건인원을 공동으로 구성하는 회원단체들은 지속적 자체평가를 바탕으로 건인원의 운영과 발전을 책임진다.
  • 인증심사는 건인원 실사팀이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방문하여 평가하는 인증실사를 바탕으로 하며, 성과중심의 평가를 지향한다.
  • 인증심사는 건인원을 구성하는 회원단체 소속원에 의해 공정하게 이뤄지며, 대부분의 인증심사 절차에 신청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이 참여한다.
  • 인증심사는 건인원이 사전에 공표한 인증기준과 절차에 대한 신청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이해와 합의를 전제로 이뤄진다.

건인원은 심사 및 평가방식, 운영의 독립성을 바탕으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들의 자율성과 특화된 교육의 발전을 장려하며, 국가가 지향하는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 방식에 의한 발전모형을 추구한다. 또한 건인원의 인증기준 및 절차, 인증심사지침은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준의 전문성과 심사의 공정성 및 투명성을 전제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건인원의 설립 취지와 건축학교육 인증 수행원칙은 국제 건축학교육 인증 상호인정 협약인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과 유네스코-세계건축사연맹(UNESCO-UIA)의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 공식인정 회원 기관으로서, 건인원은 위 모든 국제 협약에 따라 부여된 의무와 권한을 갖는다.

건인원 CI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CI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ci 다운로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CI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