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건축학 교육의 전문화 · 국제화

Korea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

인증기준

인증기준

인증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방법은 정성적 평가방식으로 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는 것으로 건축학 전문프로그램은 각 프로그램이 속한 대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설립목표에 상응하고, 인증기준을 충족하는 교과과정을 편성하여야 한다. 또한 해당 교과과정을 프로그램의 재적생이 모두 이수하고 졸업하는지에 대한 학사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 하며, 해당 프로그램만의 특성화 교육을 수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2013년도 개정 인증기준 및 절차

KAAB 2013 인증기준 및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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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목적

건인원 인증제도가 추구하는 인재상과 졸업 시 학생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확립
사전투입 및 정량적 기준에 의한 평가를 성과중심의 평가 체제로 전환
학생수행평가기준 운영/평가에서 나타난 문제점 개선(해석의 편차 최소화)
재심(이의제기) 신청 조건, 인증의 조율 등 인증절차 개선
인증기준 및 절차 용어집 마련

개정 인증기준 적용

적용시기 : 2014년 전반기(봄학기) 인증(후보자격) 신청부터 개정 인증기준 및 절차 적용 평가
적용방법 : 공표시기 지연을 감안하여 개정/변경된 기준은 유동적으로 평가 (실사팀 교육에 반영)
적용대상 : 최초인증 및 계속인증 프로그램을 포함한 모든 신청 프로그램

인증기준 개정안에 반영된 요소

인적자원, 물리적 자원, 정보자원

정량 기준을 삭제하고 성과중심의 정성 평가로 전환

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생수행평가기준(SPC) 항목 37에서 30개로 유사항목 통폐합, 용어수정 등

재심(이의제기)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인증거부 외에 3년 인증도 재심(이의제기)신청 가능

기타

기타 인증절차의 개선 및 용어집 작성 등

인증심사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