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건축학 교육의 전문화·국제화

Korea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

원장 인사말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제 5대 원장 직을 맡으면서 제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면서도 건인원 인증제도를 통해 한국 건축학교육의 질을 높이는 역할과 사명을 감당한다는 것이 실로 막중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최근 건축계는 건축사법 개정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건축사 자격제도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 프로그램 졸업-실무수련-건축사자격시험-자격등록-계속교육 및 자격갱신)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건인원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사업의 법적 자격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고등교육 평가인증 인정기관으로 지정을 받은바 있습니다.

한편으로 국제사회에서 건인원은 UNESCO-세계건축사연맹 (UNESCO-UIA)로부터 공식 인정기관으로 지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회원 국가/기관 간에 부여하는 건축학교육 전문학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 위한 캔버라 어코드(Canberra Accord)의 창립 멤버로 활동하고 있는 등 국내외로부터 인증사업의 전문성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적들은 국내외를 불문하고 그 어떤 기관도 이 짧은 기간 내에 이루어내기 힘든 성과로서 전임 이사장님과 원장님 그리고 임원진 모두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건축교육 내용을 국제적 수준으로 높이고 우수한 후학들이 배출될 수 있도록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모든 프로그램 관계자와 학생들의 노력이 없었으면 가능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건축학교육 인증제도의 목적은 일방적 평가에 의해 대학의 우열을 가리거나 우수대학을 밝히는 것이 아니라 국제기준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갖추도록 유도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는 곧 우리나라 건축계가 전문가 집단으로서 후속 세대를 양성할 책무에 대해 공동의 책임을 지는 일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흔히들 우리나라 건축교육의 수준과 질을 국제적 수준으로 높인다 라는 표현을 쓰지만 이미 우리의 건축교육은 국제적 수준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으며 이제 우리의 목표는 국제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으로 목표를 수정해야 할 때입니다.

최근 우리의 건축계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이러한 힘든 여건 속에서도 건인원은 인증제도를 통해 국내 건축학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나아가 국제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 경주할 것입니다.

이제 우리 건축계 후학들의 무대는 국제사회로 넓혀야 할 때입니다.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건인원이 감당하고 있는 국내외적 역할과 책임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리며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건축학교육 인증원 제 5대 원장 신 범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