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건축학 교육의 전문화 · 국제화

Korea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

인증지침서

인증심사지침 & 학생수행평가기준 해제

KAAB 2013 인증심사지침 & 학생수행평가기준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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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을 신청하는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은 건인원의 인증기준을 모두 충족시키는 것을 전제로 하며, 실사팀은 방문평가를 통해 최소수준으로 제시된 인증기준 각 항목의 충족성을 평가 할뿐만 아니라 성취정도의 우수성 역시 확인하게 된다. 하지만 특정 항목의 성취정도가 아무리 우수하다 하더라도 그 성취정도가 뛰어난 항목으로 인해 부족한 항목이 만회될 수 없음이 인증의 원칙이다.

인증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성취수준과 방법은 프로그램 별로 다를 수 있으며 평가방법이나 평가수준은 실사팀 별로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실사팀장 및 실사팀에게 인증 심사과정에 대한 절차와 평가방법 및 실사팀보고서 작성방법 그리고 인증을 준비하는 프로그램의 학사운영과 관리를 지침으로 설명하고 제공함으로써 모든 건축학 전문학위 프로그램에 대해 일관된 평가과정을 보장하도록 하는 것이 본 인증심사지침서의 목적이다.

앞으로 건인원에서 인증을 부여한 전문학위는 건축사법의 실무수련자격과 건축사자격시험 응시를 위한 필수조건이 되었으며, 국제적으로 건축사 자격 상호인정과 건축사등록을 위한 중요 요건으로 작용할 것이므로,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들이 인증을 받는 것은 대 내?외적으로 중요하다. 이를 위해 건인원은 모든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이 인증제도를 통해 최소한의 교육기준을 만족시키고 있는지를 가능한 범위에서 검증하게 된다.

건인원의 인증기준은 인증심사과정의 기본 지침이 된다. 그리고 인증기준 내용이외 본 인증지침서 내용은 건인원의 인증기준 및 절차를 보조하는 자료로써 실사팀장 및 실사팀의 인증을 위한 현장실사 업무수행 그리고 나아가 프로그램의 인증준비와 현장실사 준비를 위한 중요한 안내서로 쓰일 수 있도록 작성된 것이다.

이러한 인증지침서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 사항들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건인원의 설립배경
  • 건축학 전문학위 프로그램 인증의 목적
  • 건인원 인증기준 및 절차
  • 실사과정의 사전, 진행 중, 사후에 대한 인증 절차
  • 실사팀 보고서 작성 목적과 구성

현장 실사의 목적은 프로그램들이 고유한 교육전략을 수립하고 자체평가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데 있다. 또한 현장 실사는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보고서에 수록된 내용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문헌조사로만으로 파악하기 힘든 것들을 통찰하기 위한 과정이다. 따라서 실사과정 중 다루게 되는 모든 안건들은 프로그램 구성원들과 직접대면하고 현장관찰을 통해 프로그램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3박 4일이라는 실사기간은 충분하지 않은 시간이다. 프로그램의 독특한 교육구조와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 운영결과로서의 성과물에 의한 학생의 성취수준 중심평가, 프로그램 구성원의 참여에 기반을 둔 평가 작업, 실사결과로써 실사팀보고서 및 최종제안서 작성 등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서 모든 실사팀 위원들은 현장실사에 앞서 해당 프로그램이 제공한 관련 문서를 충분히 숙지하여 철저하게 사전준비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증지침서 세부항목

  1. 교육 프로그램 인증실사 현안
    • 인증실사 안건별 세부 확인사항
    • 인증기준에 대한 세부항목 평가
    • 실사팀 인증실사 의례
    • 인증의 종류(기간) 심사지침
    • 자원관련 인증기준 평가지침
  2. 교육 프로그램 학사운영/관리 지침
    • 설계교과목의 중복수강 및 선 이수체계
    • 계절학기 설계 스튜디오 운영 등
    • 학사관리 체계
    • 복수의 학위과정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
  3. 실사팀 작업실 준비 유의사항
    • 실사팀 작업실
    • 학생 성과물 전시
  4. 인증실사 현안 Q & A

학생수행평가기준 해제

본 해제는 건인원 인증기준을 보조하는 자료로써, 인증실사 업무를 수행하는 실사팀과 인증을 준비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각 학생수행평가기준이 갖는 의미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다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작성되었다. 그러므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인증기준은 본 해제에 우선하고, 본 해제의 내용을 근거로 일방적 평가를 할 수 없으며, 서로 상이한 부분이 있을 시에는 인증기준에 따르는 것이 원칙이다.

학생수행평가기준은 정성적 평가를 염두에 두어 작성하였다. 따라서 기준 자체가 개념적인 성격을 지니며 구체적이라기보다는 추상적인 내용을 포함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평가를 받는 프로그램의 입장에서는 각 기준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적용하여 나름대로 해석을 하고, 그 해석에 부합되는 교육내용으로 그 기준을 만족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실사팀에게 설득하여야 할 것이다.

학생수행평가기준은 건축사 자격 취득 및 등록으로 이어지는 실무수련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그램은 모든 졸업생이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고유의 필수 교육과정을 통해 모든 학생수행평가기준 항목들을 만족시킨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또한 편입 및 전과학생 등 그리고 타 프로그램에서 이수한 교과목에 대해 인정학점이 주어진 경우 해당 과목들이 프로그램 내 개설 교과목과 상호인정 가능함을 증명하여야 하며, 프로그램이 유지하고 있는 편입 및 전과학생 등의 학사관리체계가 충분히 설명되어야 한다.

학생수행평가기준은 다음 항목별로 2개 수준의 성취도를 요구한다.

  • 이해한다 : 정보를 습득하고 숙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은 이 정보를 다른 자료와 연관시키거나 내포된 충분한 의미를 알 필요는 없지만, 이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바꾸어 말하거나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론 교과목에 해당된다.
  • 할 수 있다(능력) : 과업의 성취를 위해 특정 정보를 업무완수에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학생은 정확하게 상황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고 특정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이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설계 교과목에 해당된다.

실사팀의 임무는 정해진 체크리스트 등을 통한 정량적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니다. 실사팀은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기준의 해석과 교육방식에 대해 전문가 입장에서 정성적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