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건축학 교육의 전문화·국제화

Korea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

이사장 인사말

2001-2009 범 건축 건축사사무소 대표
2009- (현) 제이파트너스 건축사사무소(주) 대표
주요활동:
2009-2011 UIA 세계건축사연맹 이사
2013-2014 대한건축사협회 부회장
2015-2016 ARCASIA 아시아건축사협의회 부회장
2016-(현) 외교부 산하 (사)국제디자인교류재단 대표
2016-(현) APEC 등록건축사 위원회 위원장
주요설계:
2015: 캄보디아 PPCB 프놈펜상업은행 본점 리노베이션
2015: 주식회사 유풍사옥
2012: 가천대학교 비전타워 및 정문지구
2008: ECC 이화여자대학교 캠퍼스 센터
2007: SIFC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이사장으로 부임한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지만, 한편으로는 한국 건축학교육 발전을 위한 역할과 사명에 실로 막중한 책임을 느끼게 됩니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2006년 처음으로 공식적인인증사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건축사법 개정, 교육부의 평가인증 인정기관으로 지정, 캔버라어코드(Canberra Accord) 정회원 자격 취득 및 유지 그리고 국내 인증기준으로 국외의 대학을 평가하는 국제인증사업 시작 등 국내외적으로 많은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사회에서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국가/기관 간에 각 국가가 부여한 인증학위를 상호 동등하게 인정하기 위해 체결된 캔버라어코드(Canberra Accord)는 정회원으로 가입은 물론이고 정회원 자격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회원국가들에 의한 방문평가를 받아야 하는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회 연속 최고등급으로 평가를 받아 이미 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 인증기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이 국제사회에서의 입지를 더욱더 강화하고 국제수준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많은 현안 역시 남아 있습니다. 국제화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된 인증제도는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발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국내 건축학교육 인증사업의 공정성, 객관성 및 전문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국제사회의 인증제도와 건축학문 분야의 동향 그리고 국내의 다양한 사회적 요구와 교육환경을 반영한 인증기준을 제시함으로서 국내 건축학교육의 특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궁극적으로 각 대학의 건축교육 변화에 대한 연착륙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국제수준의 독창적인 인증제도를 운영함으로써 건축학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글로벌 인재양성이 건축실무계의 질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간 건인원의 인증심사에서 실사팀장으로 수행하였던 역할과 경험 그리고 국내 및 국제사회에서 건축사로써 활동하였던 경험을 토대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는 리더십으로 한국건축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경주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제 6대 이사장심 재 호